뉴스

뉴스

기본기를 탄탄히 2 - 자전거 프레임은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등록일 :2018-07-24




안녕하세요. 삼천리자전거입니다. 지난번, 프레임 부위별 명칭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그렇다면, 프레임은 단순히 모두 같은 쇠?!라고 생각하시나요?
자전거가 발명했을 때부터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아직도 자전거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프레임 소재에 대해 개발 중입니다.





 



 
"튼튼하고 쉬운 소재, 스틸!"




우선, 프레임을 만드는 재질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가장 오래된 소재인 스틸인데요. 강성이 높고 튼튼하며, 변형이 거의 없어 프레임을 만들 때, 가공이 쉽습니다. 하지만, 습기에 의한 부식에 약하고, 가장 큰 단점은 “무겁다”입니다. 사실, 다른 소재로 만들어진 프레임과 몇백 그램 차이로 자전거를 가볍게 즐기는 라이더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틸 프레임은 생활용 자전거부터 저가 MTB, 로드 자전거까지 보급형 자전거에 두루 쓰이는 대중적인 소재입니다.

 
22 제오 7 [네온 블루] / [네온 레드] / [블랙]
 
700C 제오 21 [화이트] / [블루 그린(무광)] / [블랙]




삼천리자전거에서도 스틸 프레임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제오 시리즈는 꾸준히 인기 있는 레스포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자전거입니다. 휠 사이즈가 700C부터 22인치까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넓은 연령층의 학생들에게 사랑받고 있답니다.



 



 



 
"가장 대중적인, 알루미늄 프레임"



다음으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질인 알루미늄인데요. 삼천리자전거에서도 가장 많은 제품의 프레임이 알루미늄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가볍고 부식에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알루미늄은 보통 다른 금속들과 섞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자전거의 경량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 소재이며, 필요한 내구성과 강도를 얻기에 편리합니다. 탄성은 높지 않아 승차감이 다소 딱딱하지만, 반대로 반응속도가 뛰어나고 힘 손실이 적습니다.

 
27.5 칼라스 50 [다크 블루 / 라이트 그린]



알루미늄은 정말 쓰이지 않는 차종이 없을 정도로 아주 대중적인 소재입니다. 삼천리자전거 아팔란치아의 MTB 자전거 칼라스 시리즈도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제작된 제품 중 하나인데요. 출시 이후 국민 MTB라는 애칭을 얻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27.5 칼라스 70 [블랙 / 네온 오렌지], [블랙 / 그레이(무광)]



올해 제품들은 요즘 트렌드에 맞게 모두 27.5인치 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입문용 MTB로 험로 주행이나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제품이며, 제동력이 좋은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답니다.



 


 
 
 



 
"꼭 한번 타보고 싶다. 카본!"




마지막으로 탄소섬유로 가공하는 카본은 고급 자전거 프레임으로 널리 알려진 소재입니다. 과거에는 카본 가공 기술이 발전되지 않아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충분히 해결되어 그 어떤 재질보다 최고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죠. 제작 단계에서 모양과 두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성이 좋아 승차감이 좋고 반응속도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가공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본은 금속처럼 용접하는 것이 아니라, 섬유 형태로 고열과 압력으로 굳히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때, 많은 부분에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여러 이유로 카본은 꽤 비싼 가격대의 프레임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700C 오르비스 [카본(무광) / 레드(무광)]


삼천리자전거에서도 거의 최상급 모델에만 카본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블랙캣의 로드 자전거인 오르비스가 그중 하나입니다. 스틸이나 알루미늄 프레임보다는 좀 더 깔끔한 디자인의 카본 프레임. 용접 부위가 없기 때문이죠. 오르비스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시트포스트와 시트클램프에 에어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이 외에도, 티타늄, 마그네슘 등 프레임을 만드는 더 많은 소재가 존재합니다. 자전거 프레임은 단순히 자전거의 형태를 띠고, 튼튼해야 하는 것에서 벗어나 가볍고 디자인적인 요소까지 갖춰야 하는 등 사용자들의 수준이 높아지고,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답니다.


 
  • #자전거 상식
  •  
  • #제품소개
  •  
TOP